2011-02-13

기동경찰 페트레이버-約束の土地へ(약속의 땅으로) (笠原弘子)


Patlabor The Movie 1 본편에는 이 곡이 나오지 않는다. 하지만 따로 OST 발매분에 들어 있는 곡이다.
히로코쨩의 목소리가 간지나기도 하지만 그 가사는 성스럽기까지 하다 -_-;;
뭐..이곡이 들어갔으면 더 좋을뻔 했는데.. 오시선생은 왜 이곡을 뺏을까??

PatLabor 극장판 1은 2를 먼저보고 본 특이한 작품이었다.
2는 전형적인 미래 도시 테러를 다룬 작품이라는 점에서 수작이었다. 하지만 표면상 도시 테러지 그 내면엔 인간의 배신에 서려있는 한이 존재한다.
PatLabor(Patrol + Labor)라는 존재는 처음부터 경찰이 대 테러용으로 만들어진 것은 아니었다. 일본이라는 한계가 있어 독자적으로 군대를 보유하지 못하기 때문에 UN에 의지해서 군대를 파병하게 되는데 그 작업중에 개발된 것이 민간으로 이전된 것이다.
PatLabor를 구동하기 위해서는 시노하라 중공업에서 만든 HOS (Hyper Operatiing System)는 OS가 들어가게 된다. (TV버전에선 LOS). 하지만 회사에 원한이 있는 OS개발자중 한사람이 버그를 만들어 놓고 사라진다. 경찰, 민간 건설 현장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Labor가 폭주할 수도 있다. 어떤 특정한 조건이 만들어지면 이 버그가 동작하게 되어 도시는 혼란에 휩싸일 수 있다. 중장비 로봇을 운용하는 경시청(警視庁) 특차(特車)2과를 중심으로 갈수록 빈발하는 Labor사건들을 해결하는 과정이 펼쳐진다.

미래사회에 대해 경고할만한 점을 잘 설명한 측면에서 참 바람직한 만화다. 우선

1. 중공업회사에서 로봇을 개발한다.
- 머지않아 상용화 중장비 로봇이 중공업 회사에서 개발하지 않을까 싶다. 이러한 로봇들은 앞으로 원격탐사 또는 실재 인간이 탑승하여 우주개발에도 사용될 것이다. 꼭 인간형이여야 하는가에대한 문제는 별개로 한다. (이 부분은 TV버전에서 언급하였다.. 기술력 과시 어쩌구~~ Episode 31 雨の惨劇)

2. 로봇을 구동하기 위한 OS
- 여기에 대한 연구는 현실세계에선 아직 부족하다. 예전 화성탐사선 Spirit, Opportunity에 들어갔던 PPC기반의 RTOS(당시 지금은 Intel로 넘어간 WindRiver에서 제작한 VxWorks)도 있지만 산업계에선 OS 필요성에 대한 인식조차 부족하다는 점이 안타깝다. 요즘같으면 리눅스나 안드로이드를 넣으려고 할것이다. HW는 기본이고 SW는 핵심이다. 그래서 이 만화는 고전이자 명작이라 할 수 있다. 사실 지금의 수준으로는 어느 세월에 로봇 태권V를 만들수 있을까? 허구헌날 버그나 Error에 속썩이는 휴대폰을 보면은 아직 개발 수준이 멀었다.

3. OS에 특정 Backdoor가 존재한다.
- 어느 OS든 존재할 수 있다. 로봇에는 수많은 센서들이 있기 때문에 어느 특정 Device Driver만 수정되더라도 Backdoor는 얼마든지 만들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4. Backdoor는 특정조건에서 활성화된다.
- 여기서는 특정센서가 특정조건이 되면 로봇들이 폭주하도록 프로그래밍되어 있다. 로봇을 이용한 테러라는 새로운 개념을 마련하였다.

5. 중장비 로봇을 운용할 특수팀이 마련된다.
- 어느 경찰 조직이든 마찬기지지만 정부로 부터 외압이 없어야 한다. 여기서 등장하는 특차2과 과장은 그 외압을 슬기롭게 잘 극복하고 있다. 특히 중장비 로봇이기 떄문에 외압에 흔들리면 끝장이기 때문이다.


기동경찰 페트레이버-約束の土地へ(약속의 땅으로) (笠原弘子, Kasahara Hiroko, 카사하라 히로코)


ああ やくそくの とちへ
아아 약속의 땅으로
아아 야쿠소쿠노 토치헤

どうぞ みちびいて
이끌어 주세요.
도오조 미치비이테

つみびとの むれを
죄인의 무리를..
츠미비토노 무레오

らせんかいだんへと ひじょうぐちを
나선계단에 나있는 비상구를
라세은카이다은헤토 히죠오구치오

とびだしたら
뛰쳐나오면
토비다시타라

よんじゅうにかいから みおろすのは
42층에서 내려다 보이는건
요은쥬우니카이카라 미오로스노와

よくぼうの まち
욕망의 도시.
요쿠보오노 마치

だれも きづかないけど
아무도 눈치채지 못하지만,
다레모 키즈카나이케도

ほろびの うたが ひくく
멸망의 노래가 낮게
호로비노 우타가 히쿠쿠

ながれてる だから かけおりるの
흐르고 있어요. 그래서 뛰어내리는 거예요.
나가레테루 다카라 카케오리루노

ああ やくそくの とちへ
아아 약속의 땅으로
아아 야쿠소쿠노 토치헤

どうぞ みちびいて
이끌어 주세요.
도오조 미치비이테

つみびとの むれを
죄인의 무리를..
츠미비토노 무레오

ああ けがれ ひとつ ない
아아 털어서 먼지안나는
아아 케가레 히토츠 나이

ひとは いない
사람은 없어요.
히토와 이나이

いきていく そのことが たたかいだから
삶자체가 바로 싸움이기에.
이키테이쿠 소노코토가 타타카이다카라

とざされた かいろうに
막혀버린 회로로
토자사레타 카이로오니

はいりこめる パスワ-ドは...?
들어가는 암호는...?
하이리코메루 파스와-도와...?

みえない しあわせに
보이지않는 행복에
미에나이 시아와세니

とどく みちは まだ とおくて
다다를 길은 아직 멀어서..
토도쿠 미치와 마다 토오쿠테

だれも きづかなくても
아무도 알아주지 않아도
다레모 키즈카나쿠테모

あいする ひとを てらす
사랑하는 사람을 비추는
아이스루 히토오 테라스

ほしくずの ひとつに なりたいわ
저 별들중 하나가 되고 싶어요.
호시쿠주노 히토츠니 나리타이와

ああ あらいながす あめ
아아 씻어내리는 비
아아 아라이나가스 아메

いま ふりそそいで
이젠 쏟아부으세요.
이마 후리소소이데

つみびとの むれに
죄인들에게..
츠미비토노 무레니

ああ こころから けがれた
아아 태어날 때부터
아아 코코로카라 케가레타

ひとは いない
나쁜 사람은 없어요.
히토와 이나이

くもまから おりてくる ひかりが ほしい
구름사이로 내려오는 빛을 원해요.
쿠모마카라 오리테쿠루 히카리가 호시이

ああ やくそくの とちへ
아아 약속의 땅으로
아아 야쿠소쿠노 토치헤

どうぞ みちびいて
이끌어 주세요.
도오조 미치비이테

はるかな まなざし
아득한 눈동자
하루카나 마나자시

ああ けがれ ひとつ ない
아아 털어서 먼지안나는
아아 케가레 히토츠 나이

ひとは いない
사람은 없어요.
히토와 이나이

いきていく そのことが たたかいだから
삶자체가 바로 싸움이기에.
이키테이쿠 소노코토가 타타카이다카라



Patlabor ~ Condition Green (笠原弘子, Kasahara Hiroko)

댓글 없음: